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한약재이야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한약재이야기

한약재이야기

아이누리의 청정 한약재 이야기를 알려드려요.

초기 감기와 소화불량을 완화하는 계피

POSTED BY 아이누리| 2017-06-15 | HIT 38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인 계피는 갑자기 날씨가 추워져 감기 기운이 느껴질 때 몸을 데워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곳에서 자라는 육계나무의 껍질을 벗겨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말려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계피는 열을 나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간과 폐의 기를 고르게 해 몸이 허약하거나 추위를 잘 탈 때 땀을 내주고 몸 속을 따뜻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름철에 계피를 시원한 수정과로 만들어 마시면 더위도 가시면서 장은 편안히 하고 영양도 채워줍니다.

 

초기 감기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계피는 초기 감기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히 해 설사와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추위를 잘 타고 항상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 계피가 도움이 될 겁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아이에게 원기를 채워주고 몸의 각 장부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자들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계피는 여성들에게 좋은데요. 자궁을 따뜻하게 해서 복부의 냉증을 제거합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기로 아랫배가 차고 생리불순, 생리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계피가 들어있는 알레이드 성분은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주고 허리나 무릎이 시리거나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합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계피차

 

계피 하나만으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많이 마시면 심장이 두근거리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럴 땐 다른 약재 생강 또는 대추를 넣어서 섭취해 보세요. 요리에 계피가루를 사용하면 병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 몸을 보호하고 피로를 덜어주기도 합니다.

 

1.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한 계피와 생강을 준비합니다

생강과 계피의 비율은 1:1로 계피가 많이 들어가면 매워지고 생강이 많이 들어가면 계피의 맛과 향이 사라지므로 같은 양을 준비합니다.

2.    계피와 생강을 넣고 끓입니다.

끓일 때는 계피와 생강을 함께 넣고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절반 정도 물이 줄어들 때까지 끓입니다.

3.    마시기 전 꿀을 넣으세요

계피차를 마시기 전 약간의 꿀을 넣으면 계피와 생강의 매운맛을 연하게 하고 면역력에 좋습니다.

 

집먼지 진드기와 벌레 퇴치에도 계피를 사용해요

 

계피의 시나믹 알데히드 성분은 살균, 살충 작용이 있어요. 여름철 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도 계피를 이용해보세요. 겨울철에 추워서 미처 버리지 못한 음식물 쓰레기로 인해 초파리가 모이곤 하죠. 그때 계피물을 분무기에 넣어 뿌려주면 벌레가 꼬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쓰다 남은 계피를 망에 담아 신발장에 두면 냄새를 없애는 역할도 합니다.

 

준비물 : 계피, 소독용 에탄올, 빈 병

(1)  빈 병에 계피와 소독용 에탄올을 2:8의 비율로 넣습니다.

(2)  계피와 에탄올을 넣은 병을 2주간 보관한 후, 공병 스프레이에 담아 사용합니다.

 

 

FILE : 육계02.jpg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